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사고력이 좋은 사람이 되려면? - '몰입'을 읽고...

728x90

 요즘 데이터 분석에 대해 배우면서 "사고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sql이나 파이썬은 아직은 부족하지만 계속 연습하다보면 실력이 쌓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전반적인 흐름를 구성하는 것이라던가 적용해보고 싶은 가설이 생겼을 때 내가 알고 있는 도구를 어떻게 잘 활용해야하는지는 아직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다. 

 

 사고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황농문 님의 '몰입'이라는 책을 발견하였다.

 

1. 수면과 운동, 천천히 생각하기의 중요성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는 명상하듯이 생각의 속도를 충분히 줄여주어야 한다. 이때는 알파파가 나타난다. 눈을 감으면 시각 정보의 입력이 차단되고 생각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뇌파가 느려져 알파파 상태가 된다. 빠른 알파파는 약간 긴장한 상태에서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는 때이고, 중간 알파파는 신체의 긴장은 풀려 있으면서도 의식의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바로 이 상타개 문제 해결을 위해 천천히 생각하는 때이다. 이 상태에서 뇌파가 더 느려지면 느린 알파파가 되는데 바로 이 상태가 명상을 하는 등 완전히 이완된 상태다. 이 상태에서 뇌파가 더 느려지면 세타파가 나타나는데 꾸벅꾸벅 졸거나 잠이 들기 직전의 상태다. 이른바 선잠이 든 것인데, 이때 아이디어가 가장 잘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밀리의 서재 기준 p. 194
몰입적 사고의 위력은 바로 수면 상태에서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기억을 활용한다는 데 있다. 즉 몰입 상태가 되면 잠을 자면서도 주어진 문제를 풀려는 생각을 계속한다.  ~ 수면 중에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만 잠에서 깨고 나면 이것을 모두 잊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다 낮에 이 생각이 우연히 떠오를 때가 있는데 본인은 우연히 그 생각이 떠올랐다고 믿는다. 밀리의 서재 기준 p.314

- 잠은 죽어서 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이 잠을 줄여서 많은 활동을 하고 싶어한다. 나는 잠이 많은 편이라서 자는 시간이 긴 것을 고치고 싶어했는데 잠을 잘때 문제해결에 대한 생각들이 활성화되고 아이디어가 많이 생성된다는 것을 알았다. 잡념을 하다가 잠들기 보단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여유롭게 생각하면서 잠드는 것이 좋겠다 생각했다.

몰입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정신건강을 해치지 않을 수 있을까 고민하기 시작했다.
가장 큰 문제는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 것이었으므로 몸을 지치게 하는 운동을 해보자는 데 생각이 미쳤고, 이때부터 테니스를 치기 시작했다. ~ 그 후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니 몰입적인 사고를 몇 년을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고, 오히려 몸이 건강해지고 의욕이 넘쳤다. 밀리의 서재 p. 240 

- 몰입하다보면 뇌가 각성되어서 잠을 못자서 정신건강을 헤친다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운동을 같이 병행해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음을 알았다. 

최대의 집중된 상태의 감정은 명상이나 선을 하는 사람들이 집중하는 대상에 대해 일체감을 느끼는 상태와 비슷하다. 즉 참선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른바 삼매와 비슷한 상태이다. 이처럼 최대로 집중된 상태는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최대화하는 효과가 있다. 밀리의 서재 기준 p.379 

- 나는 명상은 생각을 비우는 활동이 있어서 생각을 오래하는 것이 명상과 상반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천천히 힘을 풀고 주어진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명상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명상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명상할 때의 마음가짐으로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할 때 적용해 볼 수 있겠다. 

 

2. 몰입에 이르는 5단계 과정 

  • 1단계 생각하기 연습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 하루에 5번, 2주이상 연습한다.
의미: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목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출퇴근 시간 추천
  •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 하루에 1번, 2주 동안 연습한다.
의미: 힘들이지 않고 오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
목표: 생각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고 하루 종일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다.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명상하듯이 천천히 생각해야 한다.
마치 마음의 산택을 하듯이 천천히 걸어간다는 느낌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다.
잠들기전 추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는 적는다.
식사 후 산책하면서도 좋다.
천천히 생각하기가 익숙해지면 자신이 하는 학습이나 일반 업무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즉 온몸에 힘을 삐고 편안한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는 것이다.
  • 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방법
-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
-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한다.
의미: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
목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든다.
  • 4단계 두뇌활동의 극대화
방법: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의미: 고도의 몰입 체험
목표: 하루 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게 되어, 문제에 대한 생각화 함께 잠들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깬다.
  • 5단계 가치관의 변화
방법: 한 다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의미: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
목표: 최상의 삶에 대한 깨달음

 

 

3. 시도해 볼 수 있는 것

 나는 잡념이 많은 편이라서 명상을 통해서 덜어내곤 했다. 이제는 나를 갉아먹는 생각은 흘려보내고 내가 진짜 집중해야 할 생각들에 집중하여 몰입해보는 과정을 시작해봐야겠다. 무조건 쥐어짜듯 하는 생각이 아니라 천천히 명상하듯 하는 생각을 잘 적용해 봐야겠다. 1단계를 한번 실천해볼 계획이다. sql 문제를 풀어볼 때 20분간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2시간 정도 sql 공부를 할 예정이니 그 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운동은 일주일에 2번 필라테스를 하고 있는데 필라테스 + 필라테스가 없는 날은 산책 정도의 루틴으로 실행해 봐야겠다.